울산상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취업자료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취업준비

진로결정은 명확하고 빠르게

졸업후 취업을 할 것인지, 진학을 할 것인지, 아니면 휴학이나 전문직쪽으로 방향을 전환할 것인 지를 명확히, 그리고 빨리 결정해야 한다.

철저한 정보수집 입사 지름길

아무리 입사시험 준비를 열심히 했어도 각종 정보에 어두우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입사준비에 만전을 기했는데 채용시기를 놓쳐버린다든지 연령 제한, 전공학과 제한등 응시자격에 해당이 안 된다든지 하는 상황이 발생해서는 안된다. 철저한 취업정보 수집은 이미 원하는 회사의 문턱을 한 걸음 넘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면접에 승부를 걸어라

한때 면접시험은 모든 것이 다 결정된 후에 이루어지는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한 시절이 있었다. 면접은 이제 형식적인 대면이 아니라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등장했다. 해당 기업이 면접을 몇 회에 거쳐 실시하는지, 면접방식은 개별면접인지, 아니면 집단 토의식 면접인지를 알고 그에 따른 준비를 해야 한다. 특히 자기소개와 입사지원동기는 철저히 준비하다. 이 두 가지가 면 접시험을 치루는 최종 목적이기 때문이다.

자신을 특화시켜라

고급인력 과인 공급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보다 나은 접이 한두 가지는 꼭 있어야 한다. 어학실력이 뛰어나다든지, 업무진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든지, 아니면 뛰 어난 리더십을 지니고 있다든지 등 남보다 뛰어난 점이 있어야 어필할 수 있다.

모든준비는 여름방학 때까지

정보수집을 제외한 나머지 준비는 여름방학이 끝나기 전까지 모두 마쳐야 한다. 특히 필기시험 준비는 절대적으로 2학기 개강전까지는 마쳐야 한다. 2학기가 되면 여기저기 채용공고가 나붙고 추천의뢰도 들어오는 등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술렁대기 시작한다. 차분히 앉아서 시험공부할 시간이 없게 된다는 얘기다. 2학기에는 그동안 갖고 있던 것들을 다시 한번 정리하는 기간으로 활 용하는게 좋다.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라

매사가 그렇지만 직업 또는 직장 선택에 있어서도 첫 발이 중요하다. 자신의 적성과 희망에 맞는 직장, 그리고 과거나 현재의 모습보다는 미래 모습에 더 역점을 두면서 직장을 선택해야 한다.

기업선택 체크포인트

첫째.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고려하라
직업은 장기적으로 생계의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자신의 인생관과 가치관까지 좌우하는 것으로 회 사의 규모나 업종의 전망만을 보고 지망할 경우 업무에 대한 불만 및 회의로 전직을 고려하게 된다. 그러므로 취미와 적성을 철저히 파악하여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둘째, 자기 자신의 실력을 객관화하라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희망하는 기업이 요구하는 조건과 자신의 실력이 부합하는지 여부를 냉철히 파악해야 한다.
셋째, 업무와 직무별 특성을 파악하라
업종에 따라 직무내용이 상이한 경우가 많으므로 원하는 회사의 다른 직무내용을 사전에 철저히 조사, 분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넷째, 업계동향을 파악하라
기업을 연구하기 위해선 먼저 기본적인 기업개요를 각 취업정보지를 활용해 업계의 동향, 최근의 기업움직임, 장래의 전망 등에 관한 정보를 모아 정리해 간다. 이 때 동종업계 타사와 비교, 대조 해 가면서 연구한다면 자신의 지원동기를 세우는 데 큰 참조가 될 것이다.

취업노트를 작성, 활용하자

취업노트는 평소에 관심이 있었거나, 또는 입사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한 각종 정보나 자료들을 수집, 전반적인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취직준비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지니고 있다. 취업 노트에 수록될 내용으로는 해당기업의 설립년도, 연혁, 규모, 사업내용, 재무구조, 최근 동향, 장래전망, 사내분위기, 경영철학, 사회적인 이미지 등의 전반적인 사항들과 임금 및 상여금, 복리후생, 인사제도, 재교육 프로그램 등에 대한 내용, 전년도 채용시기, 인원, 방식(공개 또는 추 천), 전형방법(필기 또는 서류), 시험과목 및 출제 경향 등을 함께 정리해 둔다. 이 경우 신문이나 잡지 또는 각종 단행본 등에 수록되어 있는 여러 가지 정보나 자료들과 해당 기업의 사보에 수록 된 내용들을 참고하도록 한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최근 해당기업에 입사한 선배 등을 직접 만나 구체적인 것들을 수집 정리하는 것이 좋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임하자

경쟁이 치열할수록 매사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임해야 한다. 채용규모가 큰 재벌기업이나 대 기업을 제외한 중견,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공개채용 외에도 충천 또는 특채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채용규모가 적은 경우에는 인맥이나 학맥을 통한 채용이 빈번히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 대비,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기업에 선배나 동료, 또는 친지가 있다면 그 사람의 서 랍 속에 자신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정도는 넣어 둘 수 있는 적극성을 가져야 한다. 또한 학교 의 취업보도실이나 학과 사무실 등을 찾아 이곳과의 관계를 긴밀하게 유지해야 한다. 추천채용의 경우에는 대부분 그 시기가 불특정하고 채용인원이 소수이기 때문에 부지런한 자가 기회를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노력이 적극적이어야 성공도 적극적으로 다가오는 법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취업전선에서 성공적인 결실을 맺길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