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취업자료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이력서

이력서란?

필기시험이 거의 폐지된 요즘, 서류전형과 면접에 치중하는 기업이 날로 늘고 있다. 따라서 제1차 관문인 서류전형은 면접에 버금가는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이력서 + 자기소개서'가 서류전형에 필수적인 만큼 여기에 소홀해서 는 안 된다. 이력서의 경우, 문방구에서 판매하는 인사서식 제1호가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컴퓨터에 의한 이력서도 만만찮게 쓰이므로, 이 서식에도 눈을 돌릴 필요도 있을 것이다. 컴퓨터에 의한 이력서 작성은 규격을 맞추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 그저 문방구 규격 이력서에 맞추는 방법이 있고, 자기의 독특한 PR을 위해 파격을 넣는 경우도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자기의 PR을 위해 덧붙여 쓸 수 있는 공간이 많다. 대기업처럼 규격양식이 없는 일반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경우, 필히 그 공간을 적절하게 이용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일반적인 규격 서식이 아니고, 자필로 쓰는 이력서도 있지만 대개가 규격서식을 사용하는 것이 요즘의 실정이다.

이력서의 구성요소
성명 및 생년월일
성명은 한글과 한자 모두 적고, 성명 뒤에는 도장을 찍는다. 생년월일은 서기로, 나이는 만 나이로 기재한다.
연락처(응시부문)
직접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와 응시부문을 기재한다. 삐삐, 핸드폰 등 비상 연락처도 함께 기재한다.
현주소 및 본적
현주소는 본인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본적은 호적이 있는 주소를 쓴다.
호적관계
호주의 성명과 호주와의 관계를 적는다. 호주는 대개 부친일 경우가 많으며, 호주와의 관계는 부모의 입장에서 본인과의 관계를 기재하면 된다.
학력
초등학교부터 최종학력까지 입학과 졸업 연월일을 쓰되, 너무 길어지는 경우에는 고등학교 입학 때부터 작성하기도 한다. 군경력은 학력 속에 포함시켜 연대순으로 기입한다.
경력사항
업무와 관련된 경력을 위주로 최근의 것부터 기재한다. 기간과 관계기관명 등도 명기한다.
특기 및 상벌사항
자신의 장점을 잘 보여줄 수 있는 특기나 교내외 행사 및 대외 수상경력, 외국어관련 수상경력, 언어연수 등을 기록한다.
신체사항 및 병역사항
주로 남자들이 작성하는 부분이다. 병역사항은 복무기간, 군별, 계급 등을 적고, 면제를 받았을 경우에는 면제 사유도 기재한다.
사진
3개월 이내에 촬영한 것으로 단정하고 밝은 인상을 주는 사진을 붙인다. 즉석 사진이나 스냅 사진을 잘라 붙이는 것을 삼간다.
마무리
'위와 상위없음' 또는 '위와 같이 틀림없음'을 기입한 후 하단에 작성 년월일, 본인 성명을 자필서명한 후 날인하여 마무리한다.>
이력서 작성요령
간단명료하되 구체적으로 자신의 기록
출신학교나 학과, 자격증뿐만 아니라 수상경력, 대내외적 활동 등 자신의 능력이나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또한 자필로 꼼꼼히 알기 쉽게 기술해야 한다.
과장없이 솔직히 기술
허위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기입해서는 안된다. 면접이나 입사후에라도 허위사실이 들어날 경우에는 난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대로 솔직하게 작성한다.
우측상단에 응시부문 및 연락처 명기
이력서 우측상단에 직접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와 지원부서를 명시한다. 급하게 연락할 수 있도록 핸드폰이나 삐삐번호를 함께 기재하는 것이 좋다.
국한문 혼용
요즘엔 이력서라고 하면 한결같이 한글로 작성하는데 간혹 국한문 혼용으로 작성된 이력서를 보면 새롭다. 전체를 한자로 쓸 필요는 없지만, 국한문 혼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검정색 펜으로 깔끔하게 작성
차분하게 여유를 가지고 또박또박 작성하도록 한다.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하고 틀린 글자가 있을 때는 수정액으로 지우고 고쳐 쓰기보다는 깨끗한 용지에 다시 쓰는 게 낳다. 깨끗하게 작성된 샘플은 버리지 말고 잘 보관해 두었다가, 다음에 필요할 때 보고 쓰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주민등록등본을 참고
본적이나 현주소는 통, 반 호수까지 정확하게 기재하며, 호적 신고가 늦었다든지 해서 인적사항이 실제와 다르더라도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에 기재된 내용과 동일하게 작성한다.
호주와의 관계
특히 유의할 부분이다. 호주와의 관계는 호주 쪽에서 본 자신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므로, 자기 쪽에서 본 관계를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부', 나 '모'가 아닌 '장남' 또는 '삼녀'등으로 기재해야 한다.
특기사항 및 상벌 작성
국가공인 자격증이나 면허증 취득사항 등을 기재한다. 특히, 응시기업의 업종에 부합하는 비공인 자격증을 취득하였을 경우에는 그 내용도 빠짐없이 정리하고, 이 때 반드시 취득일과 발령기관을 명기해야 한다. 상벌사항은 교내외 행사나 대회 수상 경력이라도 지원회사의 업종과 연관하여 뜻밖의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융통성있게 기재하는 재치가 필요하다. 어학실력이 요구되는 요즈음에는 외국어 구사 능력을 매우 중시하므로, 외국어와 관련된 인정 증이나 수상경력이 있으면 강조하여 언급하는 것도 돋보이는 이력서가 되는 방법이다.
사회봉사활동 강조
각종 사회봉사 활동경험과 동아리 활동들을 상세히 언급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사회봉사활동 실적을 취업에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봉사활동 확인서를 해당 봉사기관에서 발급받아 두어야 한다.
마무리 점검
오자, 탈자가 없는지, 접히거나 더럽혀지지 않았는지 다시한번 확인한 후 우송한다. 가급적 직접 제출하거나 큰 봉투에 넣어 등기로 우송하는 것이 좋다.